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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 개발 블로그
[트래킹] GA, GTM, UTM, Facebook Pixel, Kakao Pixel 본문
GA(구글 애널리틱스 / Google Analytics)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 트래킹 툴
구글의 통계 및 머신러닝 기술로 웹/모바일 방문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 실적 또는 웹/모바일 사이트의 경험을 개선해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
(무료 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 중)
행동 데이터란?
어떤 사용자가 방문하는 지, 어떤 경로를 통해 방문 하는 지, 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취하는 지에 대한 분석한 데이터
왜 트래킹 툴을 사용하는 가?
- 사이트 유입 수
- 친화적인 사이트 UI, UX
- 사용자 인사이트(연령, 성별, 위치, 관심사 대한 정보 등 수집)
- 어떤 사이트에서 유입하는 지
- 사이트 방문자들이 어떤 컨텐츠를 좋아하는 지
- 사용되는 기기 및 운영체제, 브라우저 정보, 언어도 수집 가능
이와 같은 것들을 확인할 수 있다.
GA 작동 방식
GA 계정 로그인 ->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 삽입
추적코드는 브라우저의 정보를 수집하여 사이트 방문자의 이동 출처를 알 수 있고,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 활동을 '세션' 이라고 하는 기간으로 그룹화 함.
세션은 사이트 방문자가 사이트에 방문할 때 시작되며 30분동안 활동이 없으면 종료 됨.
추적코드는 이러한 세션 정보를 GA에 전송하여 보고서로 처리되도록 돕는 역할을 함.
GTM(구글 태그 관리자 / Google Tag Manager)
구글에서 제공하는 태그 매니저로 GTM을 활용하면 GA에서 보다 다양한 고객들의 행동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다.
마케터가 웹에서 유저가 발생시키는 액션을 트래킹 하고 싶을 때, 기존에는 개발자의 도움으로 페이지에 이벤트 추적 스크립트를 추가해야 했지만, GTM은 개발자의 도움 없이 웹에 이벤트 트래킹 tag를 심을 수 있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이다.
그리고 GTM으로 GA, 카카오 광고, 네이버, 페이스북, 타불라 등 여러 서비스의 추적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다.
GTM은 크게 Variable, Trigger, Tag 라는 3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 Variabel : 제품 이름, 가격 값 등 지정 값
- Trigger : 클릭, 양식 제출, 페이지 로드와 같은 특정 이벤트 수신. 트리거와 일치하는 이벤트가 감지되면 해당 트리거를 참조하는 모든 태그가 실행됨.
- Tag : GA같은 시스템에 데이터를 보내는 코드
Tag는 사이트 내에서 유저 행동을 트래킹 하는 코드 조각으로 GTM Tag는 유저 행동을 측정해서 써드파티(GA, Google Ads, Facebook 등)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GTM의 UI에는 데이터 분석 기능이 없고 Tag만을 셋팅할 수 있어서 데이터 분석 플랫폼, 광고 플랫폼 등과 연동해서 사용해야 한다.
UTM(Urchin Tracking Module)
UTM은 사이트에 도착한 사용자의 URL을 바탕으로 트래픽 소스의 필드를 구성해주는 트래킹 코드이다.
URL에 UTM 코드를 붙이면 유입 경로를 알 수 있게 된다.
즉, 캠페인 진행 시 어디에서, 어떤 광고 매체를 통해서 접속했는 지 알 수 있게 된다.
기본적으로 GA가 제공하는 매체 분류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UTM 태그를 붙여서 이를 보완해준다.
예)
UTM 설정 전 : 네이버 검색광고로 유입된 경우
소스/매체 = naver/oragnic 또는 naver/referral
UTM 설정 후 : 네이버 검색 광고로 유입된 경우
소스/매체 = naver/sa
sa(search Ad) : 검색 광고
*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게 되면 최상단에 위치하는 사이트들(광고들)
네이버에서는 파워링크, 다음에서는 프리미엄 링크라고 불린다.
da(display Ad) : 이미지, 동영상 배너 광고
* 검색 사이트에서 상단에 위치한 이미지나 동영상으로 된 광고
UTM은 GA의 전신이라고 볼 수 있는 Urchin Software의 마케팅 캠페인 효과 추적을 위한 URL매개변수이다.
구글이 Urchin Software를 인수하면서 UTM 기술도 함께 인수했다.
페이스북 픽셀(FaceBook Pixel)
광고 캠페인을 측정 및 최적화하고 타겟을 마련하기 위해 사용하는 웹 사이트용 코드 조각.
로그인한 사람의 아이디 기준으로 기기를 변경하더라도 행동을 추적 가능하고, 이를 통해 타겟팅하여 원하는 타겟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GA)와 페이스북 픽셀(FaceBook Pixel)의 차이점
GA의 경우 방문자마다 임의의 숫자 ID(클라이언트 아이디)를 부여해서 동일한 접속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보이는 지 유입부터 종료 이탈까지 세세하게 모든 경로를 기록해서 저장해두고 필요하면 하나씩 흔적을 볼 수 있다.
가장 디테일한 행동 정보를 모아주는데 무료이기 때문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음.
페이스북 픽셀은 24시간 로그인 될 수 있는 SNS 특성을 이용해 기기 단위로도 추적 가능하지만 로그인한 사람의 아이디를 기준으로 끊김없이 추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짐. 예를 들어 사용자가 PC를 이용하다가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으로 접속 기기를 변경하더라도 로그인 정보를 통해 행동을 연결 추적할 수 있다. 때문에 GA보다 정확하게 특정한 사람의 행동 정보를 추적할 수 있고, 특정한 행동을 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우리가 설정한 조건에 따라서 추려내고 묶어서 그 사람들만 한정으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카카오 픽셀(Kakao Pixel)
카카오 픽셀은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전환 추적 서비스이다.
최적의 잠재 고객을 파악하고 광고에서 발생한 회원가입과 구매 등의 전환을 확인할 수 있는 스크립트 도구이다.
웹, 모바일 그리고 카카오 서비스와 연동하여 사용자의 행동 정보를 파악하고 키워드 광고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다.
페이스 북 픽셀과 마찬가지로 광고 목표에 적합한 타겟에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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